역사를 고려해 볼 때, 교회 부흥은 교회가 처한 역사적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이 점은 한국에서도 예외일 수 없을 것이다. 1900년대는 점증하는 일본의 세력과 조선침략의 야욕이 구체화되어 갔고 민족적 절망감이 심화된 시기였다. 청일전쟁(1894-5), 을미사변(1895), 노일전쟁(1904-5), 을사늑약(1905), 그리고
역사적 전환점에서 노동자․농민이 속수무책이었고 군부가 사회주의 배신자들(예컨대 고르바초프나 옐친)을 향해 총성 한방 울리지 못한 것이 체제붕괴를 초래한 주 원인으로 진단한다.
오늘날 선군정치는 선군사상(Military-First Ideology)으로까지 발전시킨 김정일의 통치이데올로기(ruling ideology)로
역사를 통틀어 여러 국가에서 그 실체를 드러냈고, 이를 극단적인 형태로 구현한 것이 나치즘을 만들어낸 히틀러였다. 본 발제문에서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우선 신화가 정치와 접목되면서 발휘하는 집단무의식에 대한 영향력과 정치화의 기법들을 살펴보고, 해당 기법들이 실제로 현실에서 발견되
선군정치를 떠나서는 오늘의 북한을 알 수 없다. 이제 북한을 주체사상의 나라정도로 생각한다면 조금은 무지에 속할지 모른다. 북한은 선군정치를 ‘선군사상’으로 발전시켜 ‘주체사상의 새로운 높은 단계(a new, higher stage of the Juche Ideology)로 까지 설명하고 있다. 그만큼 선군정치는 북한사회를 총
Ⅰ. 개요
기독교의 교리는 우리말로 번역되어 우리에게 읽혀지고 있다. 그렇다면 결국 기독교도 우리말이 가지고 있는 관념에 의해서 이해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우리말에는 천년이 넘도록 우리의 의식·무의식의 세계를 지배해오던 무의 개념이 담겨져 있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다. 성경에서
(2) 1970년대 금지곡들과 금지 사유
한대수 : 행복의 나라로 간다고? 그럼 지금 행복하지 않다는 건가? 금지!이장희, ‘그건 너’: 늦은 밤까지 잠 못 드는 이유가 뭐야!, 유신체제 때문이라고? 금지! 배호, ‘0시의 이별’: 통금이 있던 시절, 0시에 이별하면 통행금지 위반이다. 금지!1970년대 유행했
역사교육을 통하여 전해지는 이념, 민족의 주체성을 높여 야만 했던 시대, 일제 강점기, 역사교과서 속에서의 여성의 위치, 당연시 되듯이 받아 들 여지는 논리 등은 의도적으로 우리가 배우도록 하는 어떠한 배경이 있다. 교육과 그 시대의 사상, 정치와의 상호 연관성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정치화
역사적 아방가르드에서 실험했던 수법들을 다시 사용한다는 이유에서 네오 아방가르드라고 명명된다.
이들의 배경에는 제2차 세계 대전 후의 미국적 상황이라는 특수한 조건을 빼놓을 수 없다. 첫 번째는 미국적 변형을 통해 진보된 예술을 비정치화하여 전쟁 후 부흥된 중산층의 취향에 적합하게
‘민중신학 - 역사와 전망’ 보고서 요지
우리의 보고서는 전체적으로 텍스트를 읽고 분석하는 것 외에도, 개별 인터뷰를 통하여서 자료로 수집한 내용을 포함한 글이다. 이 글은 크게 8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우선 글을 시작하며 우리는 해방신학에 대하여 잠깐 언급을 할텐데, 상당 부분 공